평가활동
한국평가감사연구원은 과학적 절차에 기초하여 평가를 실시합니다
평가목적 식별
평가를 통해 알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밝히고, 이를 기초로 평가대상 및 기준을 설정합니다.
구조분석
정책 또는 사업의 목표와 수단 간의 계층적 관계를 규명합니다.
평가모형 수립
평가하고자 하는 문제에 대한 변수를 기술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설정합니다.
방법 및 기법 선정
양적 또는 질적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거나 이 둘을 적절히 배합하여 실제 평가에 적용할 접근법을 설정합니다.
자료 수집 및 분석
선택된 설계 및 방법에 기초하여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하고, 이를 분석하여 인과관계를 규명합니다.
결과 종합 및 제언
산출된 평가정보에 기초하여 정책 또는 사업에 대한 효과를 평정하고, 수정·보완사항을 제시합니다.
한국평가감사연구원은 평가를 통한 학습을 지향합니다
자체평가와 성찰
담당자가 스스로 자신의 업무 또는 사업/과제를 평가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성찰이 이뤄지도록 합니다.
개선
평가의 목적은 서열화나 사정이라기보다 자기 학습을 통한 개선이 핵심입니다. 따라서 평가를 통해 개선을 도모하는데 초점을 둡니다.
참여 및 권한부여
담당자들이 평가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참여하고 더 나아가 촉진자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지원합니다.
한국평가감사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와 대상을 모두 평가합니다
자체평가
기관의 업무, 정책, 사업, 활동 등에 대한 자체평가를 지원합니다.
성과평가
업무 또는 사업/과제의 전반적인 성과를 시스템모형에 기초하여 평가합니다.
수준평가
성과관리 수준, 디지털 수준 등 해당 기관의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합니다.
효과평가
교육·복지·환경 등 정부의 각종 정책/사업의 효과를 정확하게 평가합니다.
사회적 영향 평가
비영리기관/사회적기업이 끼치는 영향에 대해 체계적으로 분석·평정합니다.
과정평가
추진 중인 정책 및 사업에 대한 문제점 식별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합니다.